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안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안내

얼마 전 저희 어머님이 보청기 국가보조금 협조하고 현재 착용 중입니다. 이 경험으로 보청기 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효율적이고 쉬운 방식으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어릴 때부터 청력이 좋지 않아 보청기를 15년 이상 착용 중이므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 그리고 알려드립니다. 방법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진행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보청기 센터에 신청합니다. 첫 번째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알아보면서 처리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많이 어려워합니다.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으나 만약 알고 싶다면 거주지 지역 근처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시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시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시

신청했는데 아쉽게도 실패됐다면 다른 이비인후과에 가서 다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보청기 센터와 잘 의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전해드리고 싶은 내용은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했고 지원금이 없더라도 보청기를 직접 구입해서 착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안 좋은 한쪽 귀는 점점 기능이 떨어지면서 반대편 귀도 좋지 않게 됩니다. 청각 능력은 한번 떨어지면 되돌아올 수 없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보청기 보조금 지원 자격
국민건강보험 보청기 보조금 지원 자격

국민건강보험 보청기 보조금 지원 자격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청기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청력 손실이 60 데시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청력 손실은 청각 전문의 아니면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확인해야 합니다. 이미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보청기 보조금을 수령한 개인은 이전 보조금 수령일로부터 5년간 보조금을 다시 수령할 수 없습니다. 다만 보조금을 받은 지 5년이 지났다면 한 번 더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언제 사용하나요?
보청기 언제 사용하나요?

보청기 언제 사용하나요?

청력이 좋지 않을 때 보청기 착용하면 잘 들리는 경우 있고 들리지 않는 경우 있습니다. 그리고 보청기가 안되면 수술하면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 상황에 대하여 알고 싶은 경우 가까운 동네 이비인후과에 가서 청력을 검사하시면 보청기나 수술 가능 여부를 알려줍니다. 어르신분들은 보통 오랜 세월로 귀 기능이 약해져 난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청기 사용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소음이 많은 건설현장, 공장에 오래 근무합니다.

보시면 난청이 되는 경우 많습니다. 이것 역시 보청기로 개선될 있을 수 있었는데 현장 근로자 똑똑같은 경우 산재로 인정되는 경우 있으므로 산재보험으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총 3번 검사를 받습니다. 처음 검사는 정말 귀가 잘 들리지 않는지 검사하고 두 번째, 세 번째는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합니다. 며칠 간격으로 병원을 3번 가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신청하는 과정 중에서 이 구간이 쉽지 않다면 제일 간단하지 않은 일입니다. 이 부분만 잘 넘길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잡습니다. 진행하면서 조금 짜증이 나더라도 보청기 한번 받으면 평생 동안 5년에 한 번씩 받는다는 생각을 하시면 좀 더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총 3번 검사할 때 총비용이 10만 원 15만 원 정도 들어갔는데 이건 본인 부담입니다. 검사 끝나면 검사지, 진단서, 소견서를 주면 받아 옵니다.

111만 원 지원금 쪼개서 사용할 수 있다?

지원금은 쪼개서 사용할 수 없고 한쪽 귀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쪽 귀가 좋지 않다면 현재로서는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은 한쪽 귀에만 사용하고 다른 쪽은 본인부담입니다. 만약 양쪽 귀에 사용하기 위해서 지원금 111만 원 범위 안으로 55만 원씩 쪼개서 이에 금액에 맞는 보청기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한쪽 귀만 사용할 수 있고 추가로 한다면 본인 부담입니다.

보청기는 언제부터 착용해야 되나요?

본인의 청력이 좋지 않은 대상자라면 대화할 때 숨막히는 인원은 본인이겠지만 상대방도 답답하며 더 이상 오래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하고 간단하게 간단하게 말만 하려고 합니다. 지금 자기가 보청기 지원금이 되는지 알아볼 정도면 본인이나 어버이 한 분이 대화가 잘 안 될 만큼 청력이 좋지 않은 상태일 것입니다. 안경 착용은 잘 보이게 하는 것과 더 이상 시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슷하게 청력이 좋지 않은 상황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잘 들리고 청력 기능을 더 이상 떨어지지 않게 해 줍니다. 보청기 착용 기준이 대화할 때 답답할 정도인데 이 기준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대화할 때 다시 물어보는 일이 거고 무의식적으로도 대화가 이어집니다. 하지만 청력이 안 좋으면 상대방에게 “어?/뭐라고?”라는 말을 매우 자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신청했는데 아쉽게도 실패됐다면 다른 이비인후과에 가서 다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보청기 보조금 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보청기 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청력 손실이 60 데시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보청기 언제 사용하나요?

청력이 좋지 않을 때 보청기 착용하면 잘 들리는 경우 있고 들리지 않는 경우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