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보청기 보조금 신청 자격 요건 알아보기

2023년 보청기 보조금 신청 자격 요건 알아보기

얼마 전 저희 어머님이 보청기 국가보조금 도와주고 현재 착용 중입니다. 이 경험으로 보청기 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에 에 대하여 효율적이고 만만한 방안으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어릴 때부터 청력이 좋지 않아 보청기를 15년 이상 착용 중이므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 그리고 알려드립니다. 방법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진행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보청기 센터에 신청합니다. 첫 번째는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알아보면서 처리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많이 어려워합니다.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으나 만약 알고 싶다면 거주지 지역 근처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신청 자격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신청 자격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신청 자격

국가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진단을 받아야 하며,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이유없이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청각장애진단을 받고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발급받으시려는 분들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근처에 위치한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 내용을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진단 기준 양측 순음 청력 역치 차이가 15db 이하, 귀 양측 80db 미만의 난청 환자, 양측 어음 명도 차이가 20 이하일 경우 청각 장애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 예방방법
소음성 난청 예방방법

소음성 난청 예방방법

소음성 난청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소음성 난청의 예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방법 개선소음을 발생시키는 기계나 장비를 교체하거나 개선하거나, 작업시간을 단축하거나, 작업자를 교대하거나, 소음작업장과 비소음작업장을 분리하거나, 휴식시간을 확보하는 등의 방안으로 소음에 노출되는 시간을 줄입니다. 소음전파 차단소음원과 작업자 사이에 방음벽이나 방음재를 설치하거나, 작업장 내부에 방음실을 만들거나, 작업장 외부에 방음벽을 세우거나, 진동을 줄이는 장치를 설치하는 등의 방안으로 소음의 전파를 차단합니다.

청력보호구 착용귀마개나 귀덮개와 같은 청력보호구를 착용하여 귀를 보호합니다. 청력보호구는 쾌적하고 편안하며, 적절한 소음감쇄량을 갖고 있어야 하며, 크기와 청결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총 3번 검사를 받습니다. 처음 검사는 진짜 귀가 잘 들리지 않는지 검사하고 두 번째, 세 번째는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합니다. 며칠 간격으로 병원을 3번 가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신청하는 과정 중에서 이 구간이 쉽지 않다면 제일 간단하지 않은 일입니다. 이 부분만 잘 넘길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잡습니다. 진행하면서 조금 짜증이 나더라도 보청기 한번 받으면 평생 동안 5년에 한 번씩 받는다는 생각을 하시면 좀 더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총 3번 검사할 때 총비용이 10만 원 15만 원 정도 들어갔는데 이건 본인 부담입니다. 검사 끝나면 검사지, 진단서, 소견서를 주면 받아 옵니다.

111만 원 지원금 쪼개서 사용할 수 있다?

지원금은 쪼개서 사용할 수 없고 한쪽 귀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쪽 귀가 좋지 않다면 현재로서는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은 한쪽 귀에만 사용하고 다른 쪽은 본인부담입니다. 만약 양쪽 귀에 사용하기 위해서 지원금 111만 원 범위 안으로 55만 원씩 쪼개서 이에 금액에 맞는 보청기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한쪽 귀만 사용할 수 있고 추가로 한다면 본인 부담입니다.

보청기는 언제부터 착용해야 되나요?

본인의 청력이 좋지 않은 대상자라면 대화할 때 좁은 인원은 본인이겠지만 상대방도 답답하며 더 이상 오래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하고 단순하게 단순하게 말만 하려고 합니다. 지금 자신이 보청기 지원금이 되는지 알아볼 정도면 본인이나 부모 한 분이 대화가 잘 안 될 만큼 청력이 좋지 않은 상태일 것입니다. 안경 착용은 잘 보이게 하는 것과 더 이상 시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슷하게 청력이 좋지 않은 상태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잘 들리고 청력 기능을 더 이상 떨어지지 않게 해 줍니다. 보청기 착용 기준이 대화할 때 답답할 정도인데 이 기준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됩니다. 평균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대화할 때 다시 물어보는 일이 거고 저절로 대화가 이어집니다. 하지만 청력이 안 좋으면 상대방에게 “어?/뭐라고?”라는 말을 아주 자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신청

국가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진단을 받아야 하며,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이유없이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음성 난청 예방방법

소음성 난청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총 3번 검사를 받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