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강사 산재보험 적용기준 및 산재신청 절차 알기쉽게 뽀개기

방과후 강사 산재보험 적용기준 및 산재신청 절차 알기쉽게 뽀개기

신청 사이트 산재보험은 근로복지 공단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른 곳에서 신청하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보다. 산재보험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서 산재보험 가이드도 함께 안내해드립니다. 세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이 내용도 같이 읽어보시면 좀 더 수월하게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산재보험은 신청은 회사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말해 고용주가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가 직접 신청을 해야합니다. 회사에서 해주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서 해주겠지 하시면 안됩니다.


산재신청 기간
산재신청 기간

산재신청 기간

산재처리기간

산재 신청 후 승인까지의 소요기간은 상병의 종류나 입증 자료에 따라서 적어도 1개월에서 최대 1년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산재처리후 보상 지급 시기는 그보다. 더 걸립니다. 이때 산재 승인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혹은 산재 승인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처음 산재 신청 시 상병과 업무의 인과관계 주장하며 연관된 객관적인 자료들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재 입증 책임은 원칙에 따라 재해를 입은 근로자에게 있기에 이를 직접 입증하여야 하며 실제로 인과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객관적인 입증을 하지 못하는 경우 불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재보험료 월보수액 X 산재보험료율 0.7, 출퇴근 0.1 포함
산재보험료 월보수액 X 산재보험료율 0.7, 출퇴근 0.1 포함

산재보험료 월보수액 X 산재보험료율 0.7, 출퇴근 0.1 포함

사업주와 방과후 학교강사가 50% 씩 부담하며, 사업주는 종사자 부담분을 공제하여 경영자 부담분과 합쳐서 매월 납부합니다.

방과 후 강사의 모든 업무상 재해는 해당 사업자의 임금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요율인 개별 실적요율 산정에 미반영 됩니다. 즉, 업무상 산재 승인되어 보험급여액을 수령하는 경우에 가산요율이 부과되지 않을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산재보험 신청에 필요한 서류

산재 신청서류는 업무 중 발생한 사소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들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요양급여 및 휴업급여 신청서 및 의사 진단서 산재소견서 진단병원의 의무기록사본 및 영상활영Xray, MRI, CT 10년 치 요양급여내역 건강검진내역 재해발생경위 근로계약서 근로시간, 업무량 업무내용 등 업무관련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근로자의 통장사본 참조하여 뇌심혈관계 질환일 경우 근무시간에 관한 사항과 근무환경 등이 필요한 자료이고 근골격계 질병일 경우 업무내용 중 신체부담작업에 관한 사항이 필요한 자료가 됩니다.

산재보험 가입 및 해지방법

가입을 요구하는 중소기업 사업주의 가족종사자 스스로가 근로복지공단에 신청서 등을 제출하면 됩니다. 아래 연동한 사이트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연결해 드린 사이트에서 가장 위 좌측에 있는 사업장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나오는데 이곳에서 사업장을 선택하고 중소기업 가족종사자를 클릭한 후에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간편인증 중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는 발급을 받아두시면 다르게 사용처가 많으니까 발급을 받으면 좋습니다. 최근들어 간편인증으로 되는것도 많지만 아직까지는 공동인증서가 좀 더 쓰임새가 많은 것 같습니다. 로그인을 하신 다음 “민원접수/신고”를 선택해서 보험가입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해지는 단순하게 이루어 지는데 첫째 콜센터로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산재보험 신청하기

산업재해에 대한 산재신청을 담당하는 국가기관은 근로복지단입니다. 근로복지단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검색하면 요양급여신청서소견서 서식이 나온데 이것을 활용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버튼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로 바로 걸어가는 링크입니다. 이 신청서에서 작성항목들을 빠짐없이 체크하면 됩니다. 이 서류를 제출하면 산재신청이 접수되고 담당자가 지정됩니다. 이 신청이 심사를 거치게 되며 추가서류를 요청하기도 하며 직접 확인을 하러 오기도 합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재심사가 끝나고 산재승인 결정통지를 받는다면 직접적인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산재보험의 특징과 종류, 보상범위, 산재보험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과 산재보험 신청방법까지 한 글에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재신청 기간

산재처리기간산재 신청 후 승인까지의 소요기간은 상병의 종류나 입증 자료에 따라서 적어도 1개월에서 최대 1년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료 월보수액 X 산재보험료율 0.7, 출퇴근 0.1

사업주와 방과후 학교강사가 50% 씩 부담하며, 사업주는 종사자 부담분을 공제하여 경영자 부담분과 합쳐서 매월 납부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재보험 신청에 필요한

산재 신청서류는 업무 중 발생한 사소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들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