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추천 BEST 5 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보청기 추천 BEST 5 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평균수명이 길어지며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과 연관된 질환 역시 많아졌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난청, 즉 청각장애 입니다. 이전에는 농아 혹은 고도난청인 사람을 난청환자라 하였으나 현대시대에는 미세한 청각을 많이 요구하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본인이 생활에 불편을 느끼면 그것이 바로 난청 입니다. 청각장애는 귀의 손상으로 인해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장애로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 청각장애는 전, 태아기 감염, 출생 시의 손상 등의 원인으로 출생 시부터 청력을 잃은 장애입니다.

선천적 청각장애는 치료가 불가능한 장애로 언어를 습득하고 의사소통을 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등록 절차
청각장애등록 절차

청각장애등록 절차

청력검사의 경우 1번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3회로 나누어서 진행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검사비용의 경우 2030만 원 전후 예상하시면 됩니다. 지역이나 병원에 따라서 가격이 상이함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장애 진단의뢰서를 수령합니다. 장애진단의뢰서를 지참한 뒤 의료기관인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청력검사 3회 및 특수청력검사 1회를 받습니다. 보청기 1대편측 보조금 대상자의 경우 다음 중 한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됩니다.

보청기 2대양측 보조금 대상자의 경우 다음중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2차 지급
2차 지급

2차 지급

2차 지급은 보청기를 구입 후 유지관리에 필요한 추가적인 비용을 지원받는 것을 말합니다. 2차 지급의 경우 구입 1년 후 1년에 1번씩 4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지원가능한 보청기 고시가격을 지정하였습니다. 이 고시요금에서 본인 부담금이 10% 부담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자면 고시가격이 150만 원이라면 보조금 최대금액 111만 원 중에서 90%인 99만 9천 원을 제외한 50만 1천 원을 본인 부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시되어 있는 보청기 가격을 잘 확인하셔서 추가로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를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의사대화 능력 향상

보청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순조롭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청각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면 상대방 말을 더욱 잘 들을 수 있다고 해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는 보청기 기술이 발달되어 예전보다. 보청기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보청기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불편을 최소화하고 상대방과 대화할 때 큰 문제점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청각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의 자신감을 회복하여 줄 수 있습니다.

bull 복지카드 발급

복지카드 발급의 경우 보청기 보조금 신청을 위해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아 주민센터에 제출해야 하며 청각장애 등급판정의 경우 최대 2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해서 보청기 사용이 급하신 경우 이비인후과에서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지, 검사결과지 발급을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복지카드 발급을 위한 준비물로는 장애진단지, 진료기록지, 검사결과지, 신분증 사본, 증명사진 2매가 필요하니 복지카드 발급 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피부염, 통증 발생

보청기를 사용하다보시면 피부염 혹은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귀 안에 습기가 많은 분들이 가끔 계시는데 하루하루 종일 보청기를 착용합니다. 보니 피부염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 착용으로 귀 속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오랜 시간 착용 시에는 잠깐 보청기를 빼서 귀 마사지 등을 통해 피로감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자주 청소하고 습기가 없도록 저장 관리를 하여 청결함을 늘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보청기를 착용하면 치매와 우울증, 낙상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어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청각장애 판정을 받았거나 장애가 의심된다면 보청기 구입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1. 보청기 지원금 필요조건 급여보청기는 5년에 한 번씩 하나의 보청기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수명이 5년이기 때문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제품에 한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자의 경우 111만원 한도 안에서 전액을 지원받습니다.

건강보험가입자인 경우 10를11만 1천원 이하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만약 가격이 111만원을 넘는다면 초과금액은 모두 본인부담 입니다. 2.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먼저 이비인후과에 방문해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시행된 청력검사 결과가 첨부된 처방전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각장애등록 절차

청력검사의 경우 1번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3회로 나누어서 진행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검사비용의 경우 2030만 원 전후 예상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차 지급

2차 지급은 보청기를 구입 후 유지관리에 필요한 추가적인 비용을 지원받는 것을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사대화 능력 향상

보청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순조롭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