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격리지원금 자가격리 생활지원비 신청방법

코로나 바이러스 격리지원금 자가격리 생활지원비 신청방법

코로나19가 잠잠해지고 감염되었을 때, 생활지원비 신청하는 방법 또한 많이 변하였는데요. 요즘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도 해제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지내는 만큼 감염확률 역시 확인안되는 비율이 커지는 듯합니다. 격리 해제로 인해 6월 1일 자도 변경된 내용이 많네요. 코로나19로 입원 아니면 격리가 되어 충실히 이행한 인원은 생활지원비 아니면 유급휴가비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일 격리기간 내 중복신청은 불가합니다. 코로나19로 지정병원에서 양성 확인 공지 문자를 받거나 입원하여 격리 행한 사람 입원자는 입퇴원 확인서로 확인가능하고, 각 지원금 자격요건에 해당되면 신청 가능합니다.


정부 24 온라인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생활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정부 24 온라인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생활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정부 24 온라인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생활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먼저 본인의 대상여부 확인을 하시고요.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와 함께 신청하면 됩니다. 미성년자 오직 격리되었을 때는 어떻게 하는지 올바르게 알 수 없으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안내받으시길 추천드리고, 만약 미성년자의 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면 따로 신청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출서류도 꼼꼼하게 체크해주셔야 하는데요. 유급휴가 미제공 확인서를 회사의 직인을 찍어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약 아동휴직 중이라면 육아휴직확인서 아니면 휴직확인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연차 무급휴가 및 자가근무 집행 확인서 첨부란에 함께 넣으니 완료가 됩니다.

22년 3월 14일 중대본 오픈 신규 업데이트 사항
22년 3월 14일 중대본 오픈 신규 업데이트 사항

22년 3월 14일 중대본 오픈 신규 업데이트 사항

3월 14일 중대본에서 생활지원금와 유급 휴가 비용 지원 금액에 대하여 새롭게 변경된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가구 내 격리자 수와 격리 일수에 따라 차등 지급이 되어서 가구 내 1인 격리자는 14일 격리 기준 최대 약 49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요 3월 16일부터 해당되는 새롭게 변경된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지침에 의하면 앞으로는 격리 일수와 상관없이 가구당 총 10만 원을 정액 지급한다고 합니다.

만약 한 가구 내에서 2인 이상이 격리되었을 경우는 50를 가산하여 총 15만 원을 정액 지급합니다. 기존과 지급 금액이 많이 달라졌으니 변경된 내용 꼭 확인하시고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사업주가 신청하게 되는 유급 휴가 비용 지원 금액도 3월 16일부터 새롭게 변경된 지 침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지원금에 대한 내용 요약
지원금에 대한 내용 요약

지원금에 대한 내용 요약

지원금은 세입자와 소득이 낮은 가구에게 제공하는 정부의 재정지원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재정지원을 받는 기관 종사자나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생활지원비를 받은 가구의 근로자, 그리고 2020년 4월 1일 이후에 해외로 입국하여 격리 중인 사람들은 지원금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비정규직 등 유급휴가를 받을 수 없는 사람들 중에서도 자가격리를 해야만 되는 경우, 해당 사람들에게는 자가격리 지원금이 제공됩니다.

코로나 격리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

그렇다면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인터넷이 익숙치 않아, 나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해보고 싶다라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오프라인 신청은 스스로가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 근처에 있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을 신청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서류를 따로 준비해주셔야 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서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비 1인 10만 원, 2인 이상 15만 원 정액제로 변경

코로나 생활지원비가 1인, 7일 격리 기준으로 현행 24.4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2인의 경우 41.3만 원이었던 자가격리지원금은 15만 원으로 변경됩니다. 개편된 생활지원금은 2022년 3월 16일부터 적용됩니다. 코로나 확진자 폭증과 더불어 각 지자체별로 예산이 떨어진 관계로 코로나 생활지원비를 정액제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2인 이상 15만 원이면 정말 적은 금액이네요. 원래는 자가격리를 해도 크게 손해는 없었는데 이제는 정말 걸린 사람이 손해일 정도로 지원해주네요. 또, 유급휴가비 월 지원 상한액도 현행 73,000원에서 45,000원으로 바뀝니다.

거의 반 정도로 줄게 되었네요. 참조하여 유급휴가를 받는 분들은 생활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대신 추가 생활지원금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한 질병관리청 참고자료

이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생활지원금 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정부 24 온라인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생활지원금 신청하는

먼저 본인의 대상여부 확인을 하시고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2년 3월 14일 중대본 오픈 신규 업데이트

3월 14일 중대본에서 생활지원금와 유급 휴가 비용 지원 금액에 대하여 새롭게 변경된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지원금에 대한 내용 요약

지원금은 세입자와 소득이 낮은 가구에게 제공하는 정부의 재정지원 프로그램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