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달라진 연말정산 월세 세액혜택 환급 신청요구사항 방법 알아보기

올해 달라진 연말정산 월세 세금감면 환급 신청조건 방법 알아보기

벌써 2023년 한 해가 끝나갑니다. 이 맘 때쯤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연말정산입니다. 이번에는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위한 부양가족 자료제공유되던 신청방법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우자가 무직 혹은 연간 수입 100만원 이하근로소득만 있을 경우 총 보수액 500만원 이하이거나, 자녀를 비롯한 부양가족을 두신 분들께서는 1인당 150만원의 인적공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이유없이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를 신청하셔야하니 이번 글을 통해 꼭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에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후,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를 선택하여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다. 교육비 세액공제
다. 교육비 세액공제

다. 교육비 세액공제

자신에게 사용한 교육비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말정산 시에는 국세청 홈택스에 자동으로 반영된 교육비 이외에 자신이 별도로 학원을 다니거나 현금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고 현금 혹은 계좌이체로 납부를 한 경우에는 세액공제에 반영할 수가 없으므로 교육비를 지출한 금액을 추적하여 해당 학원 등에 현금영수증 처리 여부를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계존속을 제외한 배우자 및 직계비속, 형제자매, 입양자에 대해서는 초교 취학 전 아동, 초ㆍ중 ㆍ고등학생일 경우 1명당 연 3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고, 대학생은 1명당 연 9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나 의료비 세액공제
나 의료비 세액공제

나 의료비 세액공제

의료비는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세액공제율 15합니다. 사회초년생 분들은 병원에 갈 일이 대조적으로 많지는 않겠지만, 자신의 연봉의 3가 넘는 금액에 한해서 의료비에 대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연봉이 3,000만원이면 3에 해당하는 90만원 이상을 사용한 의료비에 대해서는 15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병원에 다녀온 적이 있으시다면 해당 병원에 재방문하여 ”진료비 영수증”을 수령한 뒤 자신이 의료비로 얼만큼 지출했는지를 확인한 후 의료비 세금감면 가능 여부를 검토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은 왜 해야 할까?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은 왜 해야 할까?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은 왜 해야 할까?

연말정산 환급금을 신청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첫 번째로는 개인의 재정을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과 지출을 정리하고, 세금을 정산함으로써 개인의 재정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재정적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세금 환급을 받으면 재정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생활비나 예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세금을 공평하게 납부하기 위해서입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분명한 소득과 지출을 반영하여 세금을 납부함으로써, 공정한 세금 체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 후 처리 과정

연말정산 환급금을 신청한 후에는 처리 과정이 진행됩니다. 먼저, 국세청에서 신청서를 접수한 후, 신청 내용을 검토합니다. 이후, 신청자의 소득과 지출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세금 환급 여부를 결정합니다. 세금 환급이 승인되면, 지정된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만약 신청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추가 자료가 필요한 경우, 국세청에서 연락을 하여 보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 자녀자료 조회신청

그럼, 다음으로 저의 자녀에 대하여 소득 세액공제자료 제공유되던 신청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성년 자녀에 대한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신청의 경우에는 아래에서와 같이 자녀가 별도로 동의하지 않더라도 부모인 근로자가 부모의 인증서로 인증을 하여 신청하면 자녀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실, 자녀의 연말정산간소화 자료가 있을까 싶긴 하지만 그래도 인적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이유없이 신청해야 하는 절차입니다.

귀속년도와 자녀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정말 간단하고 편리하더라고요? 그럼 비슷하게 자료제공유되던 신청현황에 들어가서 정상적으로 신청이 된 것인지 확인해 볼까요? 아래와 같이 아내, 자녀에 대하여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제공유되던 신청이 완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5분도 안 돼서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위한 부양가족 자료제공유되던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 교육비 세액공제

자신에게 사용한 교육비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의료비 세액공제

의료비는 연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세액공제율 15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은 왜 해야

연말정산 환급금을 신청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