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보청기 국가 보조금으로 신청하는 방법

노인보청기 국가 보조금으로 신청하는 방법

난청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변이 많이 계십니다. 조금 나아질까 해서 여러 병원을 다녀보지만 결국 효과가 없어 보청기를 고민하시죠. 보청기 국가 지원금 지원이 있다는 사실을 몰라 자비로 구입하신분도 계시지만 알아도 신청절차와 과정이 번거롭고 까다로워서 그냥 포기하시고 사시는 분도 계십니다. 난청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는다면 최대 131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거의 비용 없이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었으나 웬만하면 자비로 구입하고 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사실 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 신청은 몇년 전에는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러데 자격에 미달하거나 장애가 없는 사람들도 마구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고 수령하는 바람에 최근 조건이나 절차가 많이 강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청각장애 등록
청각장애 등록

청각장애 등록

ABR 뇌간 유발 반응 검사 장비가 구비 된 이비인후과에서 장애진단검사를 받습니다. 미리 전화를 걸어 장애등급 검사 진행이 가능한지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는 순음청력검사 3회 청성뇌간 반응검사 1회를 27일 간격으로 실행한 후에 결과를 종합하여 판단합니다. 검사를 마치고 청각장애 진단서를 발급받아 집 근처 주민센터에 제출 합니다. 검증 기간은 약 한 달 정도 소요 되며 청각장애 등록이 완료되면 보청기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등록 절차
청각장애 등록 절차

청각장애 등록 절차

병원에서 난청 진단을 받더라도 자동으로 청각장애 등록되지 않으며, 등록 절차와 기준이 복잡합니다. 청각장애 등록은 보청기 및 연관 혜택을 받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아래는 청각장애 등록 절차입니다. a. 청각 장애 진단받기 먼저, 의료기관에서 청각 장애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순음청력검사를 받고 진단은 이비인후과 전문의 등의 전문가에게서 이루어집니다. 진단 결과에 따라 청각장애의 정도와 유형이 판단됩니다.

b. 청력 상태 자격을 받으려면 보통 60dB 이상의 난청을 보여야 합니다. 이는 전화벨 소리가 들리지 않고, 대화 소리 등의 일상적인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하는 수준을 의미합니다. c. 장애 등록 서류 제출 : 청각 장애 진단을 받은 후, 관할 시/도 복지 사무소나 보건소에 장애 등록을 신청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으로 구입가능한 종류와 특징
보청기 국가보조금으로 구입가능한 종류와 특징

보청기 국가보조금으로 구입가능한 종류와 특징

보청기는 청각 손실을 가진 사람들이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설계된 기기입니다. 보청기는 사용자의 청력 상태, 생활 스타일, 예산 등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와 기능으로 제공됩니다. 아래에 주요 보청기 종류와 그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비하인드디이어 BTE, BehindTheEar BTE 보청기는 귀 뒤쪽에 위치하는 본체와 귀 안쪽으로 소리를 넘겨주는 이어몰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델은 모든 연령대 및 청력 수준에서 널리 사용되며, 크게 두 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뉩니다. 표준 BTE와 미니 BTE. 표준 BTE는 크고 강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미니 BTE는 보다. 작고 은근한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리시버인카널 RIC, ReceiverInCanal RIC 모델은 스피커리시버가 귀 안쪽에 위치하고 본체가 귀 뒤에 위치하는 방식입니다.

보청기 보조금 지원 자격 요건

보청기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해당됩니다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아니면 의료급여 수급을 받고 있는 상황 의사의 처방전을 기반으로 보청기 등을 착용 중인 상황 인정가능한 특정 수준 이상의 난청 진단을 받은 상황 정상적인 구매경로를 통해 증빙가능한 보청기 구매 비용이 일정 금액 이상인 경우 지역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에서는 노인 및 저소득층에게 보충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등 여러가지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은 청각장애인 복지카드 발급 문제입니다.

사실, 보청기 국가 지원금은 ”청각장애인 복지카드”만 발급받으면 신청절차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이 청각장애인 판정을 위해 이비인후과를 다니고 확인받는 과정이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절차가 조금 복잡하고 기간이 걸려서 그렇지 절대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생각하시고 차분히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은 반드시 “청각장애인 복지카드”가 먼저 발급되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자신이 장애인등급을 받는 것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가끔계십니다. 하지만 신체의 장애가 있다는 사실이 남들에게 무안한 일은 아닙니다. 또한 난청은 나이가 들면 누구나 찾아오는 자주보이는 질병이니까요. 만약 어차피 난청을 겪고 있다면야 청각장애인 복지카드는 약간은 반가운 일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각장애 등록

ABR 뇌간 유발 반응 검사 장비가 구비 된 이비인후과에서 장애진단검사를 받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 등록 절차

병원에서 난청 진단을 받더라도 자동으로 청각장애 등록되지 않으며, 등록 절차와 기준이 복잡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으로 구입가능한 종류와

보청기는 청각 손실을 가진 사람들이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설계된 기기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