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33,951 Today 8 Yesterday 142 보청기는 지정된 업체에서 구입해야 보조금이 지급 가능합니다.


imgCaption0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시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시

신청했는데 아쉽게도 실패됐다면 다른 이비인후과에 가서 다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보청기 센터와 잘 의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전해드리고 싶은 내용은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했고 지원금이 없더라도 보청기를 직접 구입해서 착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안 좋은 한쪽 귀는 점점 기능이 떨어지면서 반대편 귀도 좋지 않게 됩니다. 청각 능력은 한번 떨어지면 되돌아올 수 없습니다.

단계 청각장애인 등록과 복지카드 발급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으려면 먼저 청각장애인으로 등록하고, 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1. 장애진단 의뢰서 발급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읍, 면, 동사무소 사회복지과를 방문하여 장애 등록 상담 및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2. 청각장애 등급 판정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순음어음 청력검사를 3회 실시하고, 추가로 ABR 청성뇌간반응 검사를 1회 실시합니다.

각각의 검사는 27일 간격으로 실시됩니다. 3. 청각장애 진단서 발급 모든 검사 후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장애 진단서, 진료기록지, 검사 결과지를 발급받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신청 자격

국가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진단을 받아야 하며,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무요건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청각장애진단을 받고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발급받으시려는 분들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근처에 위치한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 내용을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진단 기준 양측 순음 청력 역치 차이가 15db 이하, 귀 양측 80db 미만의 난청 환자, 양측 어음 명도 차이가 20 이하일 경우 청각 장애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보장구 지원금 신청 절차

청각 장애인 등록하기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 진단서를 발급받아 집 주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청각장애 등록을 합니다. 청각장애복지카드는 등급에 따리 최대 30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검사 순음청력검사, 어름청력검사를 받은 후보청기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보청기 전문점 및 보청기를 판매하는 곳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구매영수증세금계산서, 구입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구매영수증 및 구입확인서를 지참하시고 보청기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세금계산서, 구매영수증, 복지카드 지참)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청기(보장구) 급여비용 신청을 합니다.

단계 보장구 검수확인서 발급

보청기 구입 후 한 달이 지나면 다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장구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검수확인서는 보청기의 적합성과 기능을 정밀 조사하는 서류로, 보청기 급여비용 청구에 필요합니다. 보청기 센터에서 보청기 사용 설명서, 보청기 구매 세금계산서, 보조 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를 받습니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 청력검사와 ABR 검사를 실시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전문의가 보장구 검수확인서를 작성하고, 서명 및 날인합니다.

111만 원 보청기 지원금 사용 예시

100만 원짜리 보청기를 선택할 경우 일반건강보험 가입자 본인 부담금은 10이므로 10만 원 부담입니다. 111만 원 밑으로 50만 원이든 80만 원이든 그 금액에 본인 부담금은 10입니다. 일반건강보험자기초생활수급자가 100만 원 상품을 선택한다고 해서 남은 지원금 11만 원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150만 원짜리 보청기를 선택할 경우 지원금 111만 원에서 벗어난 금액은 모두 자가 부담입니다.

일반건강보험자는 본인 부담금 10 초과금액을, 기초생활대상자차상위계층은 초과금액을 부담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총 3번 검사를 받습니다. 처음 검사는 진짜 귀가 잘 들리지 않는지 검사하고 두 번째, 세 번째는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합니다. 며칠 간격으로 병원을 3번 가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신청하는 과정 중에서 이 구간이 쉽지 않다면 제일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 부분만 잘 넘길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잡습니다. 진행하면서 조금 짜증이 나더라도 보청기 한번 받으면 평생 동안 5년에 한 번씩 받는다는 생각을 하시면 좀 더 상황이 좋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총 3번 검사할 때 총비용이 10만 원 15만 원 정도 들어갔는데 이건 본인 부담입니다. 검사 끝나면 검사지, 진단서, 소견서를 주면 받아 옵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

위의 제출 서류를 지참하셔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시고 급여비를 청구하시면 됩니다. 보통 보조금은 신청하고 2주에서 늦어도 3주 안에는 지급이 완료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청기 지원금 신청 실패

신청했는데 아쉽게도 실패됐다면 다른 이비인후과에 가서 다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계 청각장애인 등록과 복지카드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으려면 먼저 청각장애인으로 등록하고, 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 보조금 신청

국가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진단을 받아야 하며, 청각장애등록 복지 카드를 무요건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